유해 야생동물 구제단 운영 ‧ 포획틀 무상 임대 등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청 전경

계룡시는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의 도심 및 농경지 출현에 따른 농작물 및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유해 야생동물 구제단 운영 등 적극적인 피해 예방에 나선다.

20일 시에 따르면 유해 야생동물의 포획을 위해 수렵단체 추천을 받은 모범 수렵인 10명으로 유해 야생동물 구제단을 꾸려 2월부터 12월까지 상시 운영한다.

구제단은 특히 국립공원과 군 시설을 제외한 시 전역에서 농작물 피해가 큰 지역을 예찰하고 포획활동을 펼치며 야생동물 개체수의 적정량 유지 및 주민 피해 최소화에 힘쓸 계획이다.

또한 시는 농가의 자가 포획을 위해 올해 3월부터 멧돼지 포획틀 무상 임대사업을 추진한다.

포획틀에 의한 농가의 자가 포획은 포획틀 구입 비용부담 및 관리의 어려움으로 농가에서 기피함에 따라 지금까지 유해 야생동물 구제단의 포획에만 의지해 왔었다.

시는 그러나 올해 6대의 포획틀을 구입, 필요 농가에 임대 지원해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할 방침이다.

포획틀이 필요한 농민은 계룡시장으로부터 야생동물 포획허가를 받은 뒤 주소지 면·동사무소에 신청서 및 허가증을 내면 임대를 받을 수 있다.

임대 기간은 1회 1개월 이내이나 부득이한 경우 1개월 이내 연장이 가능하다. 연간 임대 횟수는 한 농가당 반기 1회 이내가 원칙이며, 임대 희망농가가 없을 땐 추가 임대도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야생동물 피해 예방과 시민 안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관내 야생동물 피해 신고 건수는 59건으로, 피해 지원 금액은 260여만 원으로 집계됐다.

/권기택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