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모, 천안·아산·논산·청양…지역문제 해결 연계 모델 발굴

충남도는 행정안전부 ‘2019년 주민 생활 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 대상에 도내 4개 시·군이 공모 선정돼 2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은 주민의 욕구와 지역 특성에 따라 주민자치와 복지·보건·주거·일자리 등 사회보장 영역의 공공서비스를 연계해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대상지 선정 시·군은 천안시, 아산시, 논산시, 청양군 등이다.

도는 공모사업과 관련,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군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적 특성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주력한 결과,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 측면과 교통사고·자살 등 특수 상황을 반영한 사업이 높은 호응을 받아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천안시에서는 자살자 수가 도내 최고를 기록함에 따라 지역 자원과 민간을 연계한 고령자 커뮤니티케어와 도시형 자살예방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천안 형 생명사랑 커뮤니티 케어’를 제안했다.

아산시는 충남도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상승했다는 점과 최고 대수를 기록한 도내 교통량 조사 결과에 착안, 아산경찰서와 민간 협력 모델인 ‘민·관·경이 함께 하는 교통사고 제로화 운동’을 신청했다.

논산시는 지역 내 고령화에 따른 생산 가능 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하여 동고동락 마을 자치 활성화와 100세 건강위원회 출범을 통한 ‘100세 건강 공동체 만들기’를 제안했다.

청양군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도내 대표적 노령화 지역으로써 노인 복지 중심의 복지 정책 시행을 위한 주민자치 형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 돌봄 통합 시스템’을 신청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각 시·군은 칸막이를 없앤 부서 간 협업과 공공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역 사회 당면 문제 해결과 주민들의 주도적 행정 참여 유도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단계별 전문가 자문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지역 특성에 따른 문제 해결 사례를 전국 선도 모델로 육성해 나아갈 계획이다.

안호 자치행정과장은 “공공서비스 연계 강화 사업을 통해 도민이 생활 속에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출산·고령화 및 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해 주민이 주도하는 다양한 시책 발굴과 우수 모델 확산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했다.

/정운대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