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의회, 시 정책예산담당관실 행정감사서 질타‥업무역량 강화 주문

강웅규·윤차원·이청환 의원, 동일지적 반복‧자체감사 강화 등 대책 요구

“2016년 도 종합감사에서는 추징 등 재정상 조치 5억 3,207만 원과 30명이 훈계 등 신분상 조치를 받았는데, 올해 도 종합감사 결과에서도 무려 58억 3,521만원(추징 56억 7,220만원, 회수 521만원)의 재정상 조치와 함께 46명(징계 2, 훈계 38, 경고 6)의 공무원이 징계 등의 신분상 조치를 받았다. 지적 사항이 이렇게 늘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13일 계룡시 정책예산담당관실에 대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웅규·이청환·윤차원 의원 등은 지난 2016년 계룡시를 대상으로 한 道 종합감사 결과, 48건의 지적을 받은 데 반해 올해 열린 도감사에서는 15건이나 많은 무려 63건의 과다 지적을 받은 것은 공무원의 업무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질타했다.

아울러 상급기관 감사에 대비한 시 자체감사가 미약해 이 같은 일이 반복된다며 엄정한 감사 실시를 주문했다.

강웅규 의원은 “2016년과 올해 도 종합감사결과를 살펴보면 보조금 정산 부적정 등은 계속 반복적인 지적을 받고 있다”며 “보조금 지원 사업 등 반복 지적되는 업무들은 업무 추진 시 꼼꼼하게 살피고 철저한 인수인계와 후속조치가 이뤄지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청환 의원은 “올해 도 종합감사 결과, 2016년보다 15건이나 많은 63건의 지적사항이 나온 것은 당시 상황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공무원들의 사전 대비가 미흡했던 것 아니냐”며 “정책예산담당관실은 공무원 업무역량 강화와 엄정한 자체감사를 통해 동일 지적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 달라”고 했다.

이와 함께 시의원들은 도 종합감사에 앞서 각 실·과와 면·동을 대상으로 하는 시 자체감사 기능을 강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윤차원 의원은 “2016년 道 종합감사 결과, 25명이 훈계와 경고 등의 신분상 조치를 받았고, 올해 감사에서는 무려 46명이 징계 등 신분상 조치를 받았다”며 “도 감사에 앞서 실시되는 시 자체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시 자체 감사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2014년 유일하게 1건의 징계 이외에는 일체 신분상 조치를 하지 않다 보니 도에서만 나오면 이런 문제가 생긴다. 자체 감사를 통해 경각심을 부여하고 엄정한 후속조치를 취해라. 시 업무보고에 자체감사 결과를 완료했다고 하는 데 완료가 아니라 계속업무로 보아야 맞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한현복 정책예산담당관은 “나름대로 열심히 수감하고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도에서 실시하는 감사와 보는 시각 등 여러 차이가 있었다”며 “감사인원 충원 등의 문제가 있지만 공무원들이 느슨하지 않도록 앞으로 업무역량 강화에 심혈을 기울여, 걱정하는 부분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