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눈길 끄는 ‘논산시 쓰담쓰담 안부길 걷기 사업’

기사승인 2021.01.13  15:34:20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민 건강증진‧이웃과의 소통 통한 유대감 형성 등 건강공동체 조성에 크게 기여

   
 

논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쓰담쓰담 안부길 걷기 사업’이 주민 건강 증진은 물론 이웃과의 소통을 통한 유대감 형성 등 건강 공동체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쓰담쓰담 안부길 걷기 사업’은 마을의 건강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한 100세건강위원회가 직접 발굴한 100세 건강정책 1호로, ‘내가 먼저 건강하고, 주민과 함께 건강하고, 공동체가 다 같이 건강하고’를 목표로 이웃과 함께 걸으며 이웃의 안부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도입 시행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앱을 활용한 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시민들이 혼자 또는 이웃과 어울려 걸으며, 서로 소통하고 격려할 수 있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걷기 사업 참여자들의 사업 만족도는 95%에 이르며, 지난해 걷기 앱(워크온) 가입자의 1년 간 주5회, 30분 이상 걷기 실천율은 58.3%로 2019년 지역사회통계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논산시 걷기 실천율과 전국 걷기 실천율 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개월 동안 걷기를 실천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 전후의 건강 상태를 측정 분석한 결과 혈압과 체중, 체지방량 감소 등 건강 개선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걷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면역력 증가는 물론 건강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걷기 코스 개발, 다양한 행사 등을 통해 마을에서의 건강 돌봄과 걷기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현재 걷기 앱(워크온)에는 3,230명, 370개의 동아리가 참여하고 있으며, GPS활용 무인 걷기 대회, 20만보 걷기 등의 다양한 행사도 준비 중에 있다.

/전철세 기자

계룡일보 gdnews114@naver.com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