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까지 친환경 농법 실천 일환…고품질·친환경 벼 재배 확대 기대

 논산시청사 전경
 논산시청사 전경

논산시는 오는 2월 8일까지 관내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021년 친환경 벼 재배 확대를 위한 우렁이 지원 사업’(이하 우렁이 지원 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는다.

‘우렁이 농법’은 모내기 이후 논 주위에 왕 우렁이를 방사해 잡풀을 먹어 치우게끔 하는 방식으로, 제초 비용을 절감하고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대표적인 친환경 농법이다.

우렁이 지원 사업을 통해 방사 비용의 반액을 보조하고 있는 시는 지난해 159농가에 1만 7,459kg을 지원하는 등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지원 대상은 관내에 주소를 둔 벼 재배 농가 중 친환경 재배 희망 농가(단체) 및 논산시 예스민 쌀(삼광벼) 계약재배 체결 농가(단체) 등이며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신청할 수 있다. 단, 2021년부터 3회 이상 지원을 받았음에도 친환경인증을 받지 않은 농가는 차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정확하고 세심한 사업 안내를 통해 관내 벼 농가의 일손 부족 해소와 소득 제고에 기여하겠다”며 “사업 이후 우렁이 수거 등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친환경 농법 확산과 생태계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한편, 2017년 12월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에서 실시한 ‘외래생물 정밀조사’ 결과, 위해성 1급으로 지정된 왕 우렁이는 생태계 교란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별도의 관리대책을 수립하여 수거, 퇴치가 필요한 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왕 우렁이 관리방안 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수거의무 불이행 시 사업 참여에 제한을 두는 등 사후관리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전철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