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주민·전문가 초청 ‘공동체 분야 중장기 비전 토론회’ 마련

 
 

충남도는 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남도 공동체 분야 중장기 비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충남도 공동체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준비로 마련됐다.

기본계획은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해 지역공동체의 기본현황 및 여건 분석, 공동체 정책의 기본방향, 주민참여와 민관협력에 기초한 지원체계 구축 방안 등을 담아 5년마다 수립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도 공동체지원국장, 공동체 분야 전문가, 시·군 담당공무원, 홍성군과 예산군 주민자치회 회장, 도와 시·군 자원봉사센터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현장 참석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참석자를 늘렸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유창복 미래자치분권연구소장은 ‘포스트 코로나와 로컬 뉴딜’이라는 발표를 통해 코로나와 같은 재난시대의 일상은 ‘로컬’을 중심으로 재구성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마을민주주주의와 지역순환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지훈 충남연구원 사회통합연구실 책임연구원은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자립적 경제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며, 공동체 영역에 대한 통합적 정책·사업의 설계, 돌봄 공동체 발굴·육성, 지역공동체 활동을 위한 거점 공간 조성과 충남커뮤니티 공유 플랫폼의 구축·운영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백진숙 혜전대 창의교양학부 교수는 자원봉사는 공동체의 회복·유지에 필수적 요소라며 ‘(가칭) 한국 자원봉사 연수원’의 도내 설립을 위해 충남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태안 유류피해 극복은 123만 명의 자원봉사자가 합심하여 단기간에 재해를 극복한 세계 유일의 사례로, 충남도가 ‘세계 자원봉사의 성지’로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서정민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장은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아 정책결정과 추진주체가 읍‧면‧동과 같은 소지역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서정민 센터장은 ‘충남 공동체 활성화 기본계획’은 ‘읍·면·동’을 주된 정책 대상으로 인식해야 하며, 읍·면·동 기능 재편을 위한 인력과 예산 지원, 주민역량 강화와 네트워크 형성 등을 주문했다.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이 음 소장은 주민자치정책이 주민자치센터에서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에도, 주민자치회의 예산에 대한 권한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라며, 주민세 균등분을 주민자치회가 구성되는 읍·면·동에 환원하고, 이를 ‘마을기금’으로 적립하자고 제안했다.

정한율 도 공동체지원국장은 “오늘 토론회는 공동체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주민과 함께 더 행복한 충남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향호 기자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