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2022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막바지 준비 박차

기사승인 2022.09.23  16:37:17

공유
default_news_ad1

- 개막 14일 앞두고 김태흠 지사 현장점검‥행사장 언론에 공개도

   
 

맑고 푸른 가을 하늘 아래 세계인의 ‘평화의 하모니’를 연출하게 될 ‘2022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개막이 14일 앞으로 다가왔다.

충남도와 계룡시, 군문화엑스포조직위는 정부 승인 6년여 만에 막을 올리는 이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요즘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태흠 충남지사와 이응우 계룡시장는 23일 계룡대 활주로에 마련된 군문화엑스포 행사장을 방문,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충남도와 계룡시가 공동 주최하고, 군문화엑스포조직위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다음 달 7일 개막돼 같은 달 23일까지 17일 동안 계룡대 활주로 일원에서 펼쳐진다.

‘케이-밀리터리(K-Military), 평화의 하모니’를 주제로, ‘세계 군 문화 교류를 통한 세계 평화와 화합의 장 실현’을 비전으로 설정한 이 행사는 공식행사와 메인 프로그램, 상설무대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 부대행사 등이 진행되며, 전시관은 세계 평화관과 한반도 희망관, 대한민국 국방관, 세계 군문화 생활관, 국방체험관, 4차산업 융합관, 지역 산업관 등 7개관이 설치돼 운영된다.

공식행사는 10월 7일 오전 8시 30분 개장식과 같은 날 오후 6시 개막식, 23일 오후 2시 30분 폐막식이 각각 베풀어진다.

행사장 메인 무대에서 펼치는 개막식에서는 해외 군악대 공연, 군악대 합동공연, 초청가수 공연, 멀티미디어 쇼 등이 대장정의 서막을 장식하고, 블랙 이글스 축하비행도 진행된다.

메인 프로그램으로는 △계룡세계 군악·의장 콘서트(10월 8∼22일) △충남 시·군의 날(〃) △로드 퍼레이드(〃) △슬기로운 군대생활(10월 17일) △글로벌 케이-팝 경연대회(〃 18일) △피스 뮤직 페스티벌(〃 19일) △밀리터리 시네마 토크쇼(〃 20일) △밀리터리 댄스 페스티벌(〃 21일) △밀리터리 락 페스티벌(〃 22일) △육군의 날(〃 13∼15일) △해군·해병대의 날(〃 9일) △공군의 날(〃 10일) △한미동맹의 날(〃 8일) △한국전쟁과 대한민국 가요 70년사(〃 11일) △국악 관현악과 함께하는 군 음악의 향연(〃 12일) △군 문화 뮤지컬 갈라 쇼(〃 16일) 등이 메인무대 등에서 펼쳐진다.

상설무대에서는 △케이-밀리터리 경연대회(10월 15∼16일) △케이-밀리터리 코스프레 공모전(〃 16일) △아마추어 피스뮤직 콘테스트(〃 17일) △더 솔져스 피트니스 챔피언십(〃 9∼10일) △어린이 군가 부르기 경연대회(〃 11일) △군복 패션쇼(〃 18일) 등 24개 프로그램이 가을 하늘을 수놓는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고공강하 시범 △전투 및 기동 시범 △군 장비 탑승 △무기장비 야외전시 △병영훈련 △과학화 장비 사격 △서바이벌 사격 △헬기 탑승 △가상현실 기반 사격 △드론 경연대회 및 체험 △로봇 체험 △석고 인형·달고나 만들기 등 19개를 준비,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부대행사로 계룡대 영내 투어, 계룡산 안보 등반, 계룡 스탬프 투어 등이 열리며, 10월 13일 오후 2시에는 계룡문화예술의전당에서 계룡세계평화포럼이 개최된다.

전시관 중 세계 평화관에서는 세계 전쟁의 역사와 평화를 위한 노력을, 한반도 희망관에서는 우리나라 전쟁과 평화의 역사를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 국방관에서는 우리나라 국방의 현주소를 살필 수 있으며, 세계군문화 생활관에서는 국군을 비롯한 세계 군의 의식주를 엿볼 수 있다.

또 국방 체험관에서는 드론봇 전투 체계 등 우리나라 국방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고, 4차산업 융합관에서는 국방 관련 첨단 기술 및 제품을 접할 수 있다.

지역 산업관에서는 도내 관광과 특산품, 지역 기업 우수 제품 등을 만나게 된다.

군문화엑스포조직위는 현재 행사장 시설 설치 및 전시·연출, 시설물 설치·관리, 주차장 조성, 교통망 확충 등 모든 작업을 마무리 중이며, 관람 예매권 판매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지사의 이날 현장 방문은 충남도와 계룡시, 조직위 관계자, 출입기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군문화엑스포 추진상황 보고, 행사장 점검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군문화엑스포는 3군 본부가 자리한 ‘국방수도’ 계룡시의 특성을 살려 세계 군문화의 다양한 가치를 공유하고, 평화 수호자로서 군의 위상 제고와 평화·화합의 메시지 전달, 전쟁을 딛고 일어선 대한민국의 위상 제고 및 지원국에 대한 보은 등을 위해 마련했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어 “관람객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한편, 산업·경제적 성과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권기택 기자

 

계룡일보 gdnews114@naver.com

<저작권자 © 계룡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top
default_bottom_notch